티스토리 뷰

 


도커로 이미지를 빌드하던 중 오류 발생.

에러가 꼭 6번째에서 발생했다.

 

찾아보니 도커만의 오류는 아니고, 프레임워크(react, angular, vue) 등을 빌드할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것 같다.

 

몇시간을 헤매는 중에 시도한 방법은

$ npm cache clean --force
$ rm -rf node_modules
$ rm -rf package-lock.json
$ npm install
$ npm run dev // 이건 아무거나 자신의 빌드 명령어

쌓인 캐시들을 지우고 모듈을 재설치 하는 방법인데 좋아요가 418개나 달려있고 다른 한국 블로그들도 다 같은 방법을 추천하길래 들뜬 마음으로 시도했다.

실패. 그러나 각자의 상황이 다르니 시도는 해봐도 좋다.

 


해결

힌트는 콘솔에 있었다.

./layouts/error.vue 파일에서 bike를 찾을 수 없다는 말인데, 

역시나 bike가 파일명은 소문자인데 import는 대문자로 진행했었다.

 

수정하니 바로 성공.

 

그러나 여태까지는 오류 없이 잘 배포됐었는데 왜 갑자기 이런 오류가 뜨며 빌드가 안됐던걸까?

 

이유는 오늘 package 디펜던시들을 다 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것에 있었다.

특히, eslint와 prettify때문에 애를 좀 먹었는데, 버전 업데이트가 되면서 적용된 규칙등이 달라진 것 이었다.

 

때문에 아마 nuxt.config.json 파일 내 build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닐까 추측한다.

 

죽는 줄 알았다.

 


참고:

스택오버플로우

joonas님 블로그

반응형
댓글